통합검색


떴다! 지식 탐험대(개정판)

떴다! 지식 탐험대-경제2: 김치 공장, 세계를 정복하라!

  • 판매가 12,000원
  • 책정보 160쪽 174*240mm 2020년 12월 20일
  • ISBN_13 979-11-6579-285-5

  • 도서유통상태
  • 정상유통
  • 트위터 트위터 트위터 트위터
  • 크게보기

  • 책 소개
  • 저자소개

책소개

김치 공장, 세계를 정복하라!
전편에서 짠순이 안누리 여사를 만나 올바른 경제 관념에 대해 배우고, 김치 가게에 일자리까지 얻은 나부티 여사. 안 여사와 나 여사의 두 번째 이야기《김치 공장, 세계를 정복하라!》에서는 김치 통조림으로 세계 시장에 도전한 두 주인공의 더욱 파란만장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끊임없이 티격태격하면서도 서로를 의지하는 나 여사와 안 여사, 여전히 나 여사의 딸을 짝사랑하는 안 여사의 아들 이한솔 등, 개성 뚜렷한 인물들이 전하는 웃음 가득한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딱딱하고 어려웠던 경제 지식을 자연스레 배울 수 있다.
 
▶ 사치 여왕과 짠순이의 세계 시장 정복기!
더 넓은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잘나가던 김치 가게를 접고, 김치 통조림 공장을 세운 안누리 여사와 나부티 여사. 딸리는 영어 실력에도 세계 박람회에 나가 당당히 홍보를 하고, 제품 홈페이지를 개설하는 등 둘은 갖은 노력 끝에 결국 김치 통조림을 세계 무대에 우뚝 세운다. 전편에 등장했던 친근한 등장인물들이 수많은 벽에 부딪히며 세계 시장을 정복해 가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는 아이들을 책 속에 흠뻑 빠져들게 한다. 그리고 이야기를 읽다 보면 다양한 경제 문제들에 대해 절로 관심을 갖고, 경제 정보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작품 사이에 등장하는 두 주인공의 어린 시절 에피소드, 나 여사의 남편이 실직당했던 과거 에피소드들은 읽는 재미를 더할뿐더러, 각각 우리나라 70년대 경제 상황과 어려웠던 IMF 시절에 대해 가르쳐 준다. 전편에 이어 등장인물들과 갖가지 웃지 못할 사건들을 유머러스하게 그려 낸 그림도 작품을 더욱 풍성하게 꾸며 준다.
 
▶ 폭넓은 경제 지식을 알차게 담아낸 정보 코너
각 장 사이사이에 있는 두 정보 코너들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제 지식을 선사한다. 소비자와 생산자, 수출과 수입 등 기본적인 경제 개념들을 소개했던 1권에 이어, 2권에서는 보다 수준 높고 폭넓은 경제 개념들을 다루었다.
<경제 박사에게 물어봐!> 코너에서는 주식 시장, 환율, 무역 수지, 전자 상거래 등 아이들이 뉴스나 신문에서 한 번쯤 접해 봤을 만한 경제 용어와 개념들을 쉽게 풀어냈다. <천부자의 세계 경제 여행기>에서는 세계 각국의 다양한 경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경제 위기에 빠진 멕시코, 로봇 시장이 발달한 일본, 차츰 시장을 개방하기 시작한 북한, 캄보디아에서 벌어지고 있는 새마을 운동 같은 가지각색 이야기들이 경제를 대하는 시각을 넓혀 준다. 두 정보 코너는 전편처럼 신문에 실린 칼럼 형식으로 꾸며져 있어, 아이들이 경제 지식을 더욱 친근하게 접할 수 있다.
 
▶ 우리 상품의 우수성과 올바른 경제관념 배우기
김치 통조림으로 세계 시장을 정복한 안 여사와 나 여사의 이야기는 우리 고유의 상품이 지닌 우수성에 대해 돌아보게 해 준다. <천부자의 세계 경제 여행기> 코너에서도 자주 언급되듯이, 정작 우리들만 국산품을 멀리하고 외국 제품을 선호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할 만하다. 또한 넉넉하지 못했던 우리나라의 6, 70년대 이야기와 IMF 시절 이야기를 들으며, 아이들은 돈의 가치를 바르게 알고 올바른 경제 습관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줄거리
김치 통조림 사업을 위해 김치 가게를 접고, 김치 공장을 세운 안누리 여사. 나부티 여사도 김치 공장에서 함께 일하며 여전히 티격태격 즐겁게 지내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안누리 김치 통조림이 미국에서 열리는 세계 박람회에 초청을 받고, 안 여사 일행은 대박의 꿈을 안고 미국으로 날아간다.
한국에 돌아온 뒤 주문 전화를 기다리는 안누리 여사와 나부티 여사. 처음에는 주문 전화 한 통 없지만, 미국에 있는 한인 사회에서부터 입소문이 나기 시작해 점점 주문량이 늘고 미국 마트에서도 안누리 김치 통조림을 찾기 시작한다. 게다가 나부티 여사는 열심히 일한 대가로 남편에게 빼앗겼던 신용 카드를 되돌려 받는다! 그 뒤로 안누리 통조림 회사는 계속 승승장구한다. 둘은 인터넷 홈페이지까지 개설해 꾸미기 좋아하는 나부티 여사를 모델로 더 높은 판매량을 올린다.
그로부터 오랜 시간이 지난 뒤, 안누리 통조림 회사는 더욱 발전해 이제 전 세계에 김치 통조림을 수출하고 있다. 안 여사와 나 여사는 옆집에 살며 여전히 티격태격 싸우지만, 먼 옛날 재래시장에서 서로를 만나지 못했더라면 어땠을까 하고 지난 일을 추억한다.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관련 단원
4학년 2학기 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6학년 1학기 2.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저자소개

지은이: 장보람


홍익대학교 미술사학과 석사 과정을 졸업하고, 지금은 전남대학교 로스쿨에서 지식재산권법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일민 미술관에서 어린이 미술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홍익대학교에서 미술사와 디자인사를 가르쳤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한눈으로 보는 미술 교과서 - 명화로 배우는 미술의 모든 것》, 《떴다! 지식 탐험대- 사치 여왕, 부자 되는 비법을 찾아라!》, 《떴다! 지식 탐험대- 김치 공장, 세계를 정복하라!》, 《세계 지리 문명 사전 100》, <한발 먼저 알자! 알자!> 시리즈 들이 있습니다.

 



그린이: 이민혜


이민혜는 홍익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공부한 뒤 여러 분야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난 밥 먹기 싫어》에서는 아이와 엄마가 밥상을 사이에 두고 벌이는 싸움을 ‘전쟁’이라는 독특한 발상으로 풀어냈다. 그림을 그린 작품으로 어린이책 《내 맘대로 할래!》, 《지퍼가 고장 났다!》, 《주사기가 온다》, 《아들이 뿔났다》《오싹! 핼러윈 데이》, 《책을 사랑한 꼬마 해적》, 《끙, 동생은 귀찮아!》, 《화가 둥! 둥! 둥!》 , 수필집 《아주 가벼운 깃털 하나》 들이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