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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에서 일상으로, 그리고 위안이 된 책들

예술가는 왜 책을 사랑하는가?

  • 판매가 28,000원
  • 책정보 양장 300쪽 152*225mm 2019년 05월 20일
  • ISBN_13 978-89-527-99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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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 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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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그림에 담긴 책의 뒷이야기
그림과 책은 모든 예술을 통틀어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존재다. 따라서 그림에 여러 책이, 책에 여러 그림이 들어 있다는 사실은 놀랍지 않다. 저자는 책과 그림이 유기적인 관계를 뛰어넘어 원래 하나였다는 사실을 상기시키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예술가는 왜 책을 사랑하는가?』는 ‘책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에서 출발하여 긴 세월 동안 끈끈하게 지속되고 있는 책과 예술의 관계를 심도 깊게 다룬다. 그리고 각각의 주제에 맞는 여러 예술가의 작품을 보여 준다. 그 안에는 우리를 깜짝 놀라게 할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div justify;\\\\"="">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과 책을 사랑하는 사람, 모두를 위해 쓰인 이 책은 애서가 혹은 독서광, 책에 빠져 시간 가는 줄 몰랐던 경험이 있는 당신을 위한 책이다. 무엇보다 책이 ‘왜’, 그리고 ‘어떻게’ 우리의 문화생활과 일상에서 가장 보편적인 존재가 되었는지를 설명한다. 독자들은 중세부터 시작하여 현재까지의 책의 역사, 각각의 주제에 맞는 그림, 그리고 그에 얽힌 이야기에 탐독할 것이다.

저자소개

지은이: 제이미 캄플린


1968년에 케임브리지 코퍼스 크리스티 칼리지를 졸업했다. 1979년부터 2005년까지 영국 최대의 예술서 출판사인 템스 앤드 허드슨의 편집장을, 2005년부터 2013년까지는 이사를 역임했다. 지은 책으로는 『금권 정치의 부상: 에드워드 시대 영국의 부와 권력(The Rise of the Plutocrats: Wealth and Power in Edwardian England)』(1978), 『1914년: 왕은 반드시 죽는다(1914: The King Must Die)』(2015) 등이 있다. 조지 버나드 쇼의 평전을 쓴 베스트셀러 전기 작가 마이클 홀로이드는 『더 타임스』에 다음과 같이 적었다. ‘캄플린은 기교적이고 풍자적이면서도 로맨틱한 위트로 글을 쓴다. 대단히 솜씨 좋은 작가다.’

지은이: 마리아 라나우로


코톨드 미술학교에서 미술사를 공부했다. 전문 분야는 17세기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미술이다. 2005년에 석사 학위를 받은 뒤 런던 내셔널 갤러리 출판부에서 일하면서 여러 전시 카탈로그의 도판을 담당했다. 현재 템스 앤드 허드슨의 수석 이미지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 2016년 1월에 롱맨-히스토리 투데이의 ‘올해의 역사적 이미지 연구자’로 선정되었다.

역자: 이연식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 과정에서 미술이론을 공부했다. 미술사가로 예술에 대한 저술, 번역,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유혹하는 그림, 우키요에』, 『이연식의 서양 미술사 산책』, 『예술가의 나이듦에 대하여』, 『불안의 미술관』, 『뒷모습』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모티프로 그림을 읽다』, 『쉽게 읽는 서양미술사』, 『레 미제라블 106장면』, 『몸짓으로 그림을 읽다』 등이 있다.

목차

옮긴이의 말-이 책을 읽기에 앞서
서문
 
[1부] 예술가는 왜 책을 사랑하는가
1장 이 모든 것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2장 누가 ‘예술가’를 발명했는가
3장 상류층 문화와 그것의 함의
4장 읽을 것에 파묻힌 사람들
5장 ‘현대적 삶’을 담은 책과 그림
6장 함께 맞물린 세상
 
[2부] 그림은 책과 같다… 그것의 풍요로움을 포기해야 한다
갤러리 1 신의 말씀
갤러리 2 ‘애서’와 집
갤러리 3 여러 장소에서 보내는 즐거운 독서 시간
갤러리 4 인류의 모든 지혜 주 찾아보기

책속으로

구텐베르크의 인쇄술 발명은 첫 번째로 예술가가 직접 책을 만드는 기존의 오래된 방식을 산산이 부수었다(이 관계는 나중에, 특히 근대에 복원된다). 동시에 책은 예술가들이 자신들의 개인적인 정체성을 세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결국 책은 지식, 권위, 교육과 오락의 보고와 연관되어 많은 예술가에게 인기 있는 주제가 되었다.
-1부 1장 “이 모든 것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중에서
 
르네상스는 가장 기본적인 의미에서 예술가와 책에 모두 기여했고, 이후 6백 년 동안 다방면에서 영향을 끼쳤다. 이 시기에 글로 쓰인 것보다 눈에 보이는 것이 진실하다는 편견이 사라졌다. 학자와 문인들이 더욱 보기 좋은 텍스트를 만들기 위해 애썼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페트라르카를 비롯하여 르네상스 시기의 인문주의자들이 고딕 문화를 상종 못 할 추한 것으로 여겼던 데 대한 반작용이기도 했다.
-1부 2장 “누가 ‘예술가’를 발명했는가” 중에서
 
바로크 시대는 상류층 문화의 영향력이 컸고, 많은 예술가들이 궁정을 중심으로 활동했다. 이 시기의 주인공인 군주들을 담은 그림에는 ‘책’이 빠지지 않았다. 그리고 정물화라는 장르가 시작되면서 책은 그림의 빼놓을 수 없는 주인공이 되었다. 삶의 덧없음을 표현하는 바니타스 정물화에서 책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지식의 한시적 성격을 상징했으나 책의 등장만으로도 책이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를 반증한다.
-1부 3장 “상류층 문화와 그것의 함의” 중에서
 
18세기에 소설의 부상은 책의 세계를 변화시켰으며 예술가들의 사회적 논평에 풍성한 주제를 제공했다. 그럼에도 여성의 독서에 대한 인식에는 발전이 없었다. 예술가들은 여성이 자신이 읽고 있는 소설에 표현된 감정에 빠져 있는 모습을 그렸다. 이는 여성들이 쉽게 영향을 받거나 머리가 비었거나 혹은 둘 다라고 암시하는 것이었다.
-1부 4장 “읽을 것에 파묻힌 사람들” 중에서
 
책은 다양한 역할을 했다. 19세기 초에 책은 여흥의 대상이자 교육의 수단이었고, 부르주아적인 가치와 미덕을 내보이는 중심 수단이 되었다. 19세기 말 사회에 불확실성과 의혹이 팽배했을 때에도 책은 사람들에게 위안과 안심을 주었다. 이것이 책과 예술의 역할이었고, 각각은 말 그대로 상징적으로 그 시대의 그림들에 표현되었다.
-1부 5장 “‘현대적 삶’을 닮은 책과 그림” 중에서
 
언어, 즉 이야기가 이미지를 떠올리는 방식 때문에 소설이 시각에 커다란 영감을 준다는 점은 종종 언급되어 왔다. 그림은 자주 소설의 골조나 심지어 구성을 제공한다. 1890년에 출판된 오스카 와일드의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부터 최근의 예로는 요하네스 페르메이르의 그림에서 영감을 얻은 트레이시 슈발리에의 소설 『진주 귀고리 소녀』와 카렐 파브리티우스의 동명의 그림에서 착안한 도나 타트의 『오색방울새』 등이 있다.
-1부 5장 “‘현대적 삶’을 닮은 책과 그림” 중에서
 
디지털 세계의 책에 대한 비관적인 예측에도 불구하고 책은 사라지지 않았다. 오늘날의 예술가들은 교회, 후원자, 아카데미를 잃고 자유를 얻었지만 이따금 불행해 보이기도 한다. 키케로의 일생을 다룬 로버트 해리스의 소설 『임페리움』에서 키케로의 부인은 책을 향한 경멸의 감정을 숨기지 못한다. ‘책들!… 책을 본다고 돈이 나오나?’ 그러나 예술가들이 오랜 시간 이토록 많은 책을 자신의 그림에 포함시켰던 것은 대체는 돈과는 관련이 없었다.
-1부 6장 “함께 맞물린 세상” 중에서
 
존 스튜어트 밀은 ‘신념이 있는 사람은 그저 이익만을 추구하는 아흔아홉 명에 맞설 사회적 힘을 지닌다’고 했다. 이는 기독교가 오늘날까지 번성한 부분적인 이유일 것이다. 책은 기독교를 옹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지만 기독교 또한 책을 옹호하는 세력이 되었다.
-2부 갤러리 1 “신의 말씀” 중에서
 
단테의 『신곡』 「지옥」 편이 프랑스어로 새롭게 번역된 뒤에, 앵그르는 단테가 언급한 파올로와 프란체스카의 이야기를 적어도 일곱 차례 그렸다. 단테이 게이브리얼 로세티와 에른스트 클림트(구스타프 클림트의 아버지) 등도 이들 두 남녀의 이야기에 매료되었다. 앵그르의 〈파올로와 프란체스카〉에서 책은 비극의 결정적인 계기가 된다. ‘그 책을 읽다가 우리는 몇 번이고 눈을 마주쳤습니다.’ 라벤나 명문가의 딸 프란체스카는 자신보다 훨씬 나이가 많은 조반니와 강제로 결혼했다. 그녀는 랜슬롯과 기네비어의 이야기를 함께 읽다가 시동생인 파올로와 사랑에 빠졌고, 이를 알아차리고 분노한 조반니가 두 사람을 칼로 찔러 죽이고 말았다.
-2부 갤러리 2 “‘애서’와 집” 중에서
 
에드워드 호퍼는 뉴욕 주 워싱턴 파크 스퀘어에 있던 사람들을 관찰한 다음에 이들을 미국 서부로 옮겨서 〈햇빛을 받고 있는 사람들〉에 담았다고 밝혔다. 다섯 명의 등장인물은 완전히 분리된 저마다의 세계에 갇혀 있다. 그런데 다들 즐겁지 않은 모습이다. 예술가가 구조, 형태, 모양에만 관심을 기울인 이 그림에서 책을 읽고 있는 남성만이 이 세계에서 빠져나갈 힘을 가진 유일한 사람이다.
-2부 갤러리 3 “여러 장소에서 보내는 즐거운 독서 시간” 중에서
 
르네 마그리트의 〈금지된 재현〉에는 벽난로 위에 놓인 책, 에드거 앨런 포가 1883년에 내놓은 『아서 고든 핌의 모험』의 프랑스어판만이 거울에 정상적으로 비추어지고 있다. 나머지는 모두 비현실적이다. 하지만 소설의 주인공인 소년 아서 고든 핌의 여행 자체도 초현실적이다. 우리는 우리가 보는 것을 본다. 우리는 우리가 읽는 것을 읽는다. 이처럼 예술과 책은 동행한다.
-2부 갤러리 4 “인류의 모든 지혜” 중에서

추천평

“책 애호가와 예술 애호가, 모두를 만족시키는 놀라운 책이다.”
- 라이브러리 저널(영국)
 
“한마디로 말해 매력적이다!”
- 디 아트 뉴스페이퍼(영국)
 
“예술가의 뮤즈로서의 책! 독자들에게 책과 예술을 보는 새로운 눈을 제공해 준다.”
- 하이퍼알러직(영국)
 
“책을 다룬 그림들로 보는 예술사!”
- 시카고 트리뷴(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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