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시공주니어 단행본 - 정보의 홍수 시대, 휩쓸리지 않고 꿋꿋하게 살아가는 법

나답게 생각하기

  • 판매가 15,000원
  • 책정보 양장 160쪽 140*228mm 2022년 09월 30일
  • ISBN_13 9791169252935

  • 도서유통상태
  • 정상유통
  • 트위터 트위터 트위터 트위터
  • 크게보기

  • 책 소개
  • 저자소개
  • 목차

책소개

★온라인에서 찾은 정보를 의심 없이 믿는 어린 독자들을 위한 훌륭한 길잡이!_스쿨라이브러리 저널
★비판적 사고 과정을 배울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안내서!_굿리즈
 
“멋진 친구란 어떤 친구일까?”
“눈이 나빠지지 않으려면 소셜 미디어의 사용 시간을 얼마나 제한해야 할까?”
십 대의 시작점은 나를 둘러싼 모든 것이 달라 보이기 시작하고 수많은 의문이 생기기 시작하는 변화의 시기이다. 오늘날엔 그 어느 때보다도 무엇을 믿어야 할지 알기 어렵다. 날마다 수많은 정보와 가짜 뉴스가 넘쳐나기 때문이다.
《나답게 생각하기》는 정보의 홍수 시대에 휩쓸리지 않고 꿋꿋하게 살아가는 법을 알려주는 어린이 자기계발서이다. 십 대들의 삶의 문제부터 사회의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질문까지, 다양한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법을 알려 준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비판적 사고 과정을 제대로 배우고 나면, 문제를 해결하고 지혜로운 결정을 내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제 스스로, 나답게 생각하는 법을 배워 보자!
 
스스로, 나답게 생각하라!
어른들은 항상 십 대들이 이상한 길로 빠지지 않고 바르게 생각하기를 바란다. 가짜 뉴스는 판단력을 흐리게 하고, 유튜브나 소셜 미디어에서는 허황된 가치관과 고정 관념을 부추긴다. 심지어 수많은 사이비 사상과 종교는 쉴 새 없이, 무작위로 무차별 공격을 감행한다.
부모와 마찬가지로 십 대 자녀도 누구나 늘 ‘생각’이란 것을 한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성 친구, 외모, 최신 디지털 기기, 친구, 선생님, 가족에 관한 수많은 질문에 속 시원히 대답해 줄 수 있는 어른은 의외로 많지 않다. 게다가 십 대들은 이런 종류의 생각만을 하는 것이 아니다. 인권과 동물권, 사이버 왕따, 난민 위기 등을 포함하여, 오늘날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한 주제를 물어 온다면 어떻게 답할 것인가?
《나답게 생각하기》는 이에 대한 모범 답안이다. 정보를 분석하고, 결론을 도출하고, 논리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 주어 수많은 질문에 대해 스스로 생각할 힘을 기르도록 도와줄 것이다.
 
정보의 홍수 시대에 가장 필요한 건? 생각의 ‘기술’
‘생각’이란 피아노를 연주하거나 수학 문제를 푸는 것처럼 배워서 익힐 수 있는 기술의 하나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많은 사람들이 이 사실을 잘 모른다.
아이들은 스스로 생각하는 기술을 반드시 배워야 한다. 십 대가 되었다면 내게 필요한 정보와 필요 없는 정보를 결정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를 해야 하는데, 그저 적당히 의심하는 정도로만 이해해서는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없다. 비판적 사고를 배우지 않는다면, 평생 ‘비판적 사고’를 해 본 적 없는 사람으로 생을 마칠 것이다. 이는 진정한 의미의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
그렇다면 비판적 사고란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에서는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단계를 명확히 제시하고 각 단계에서 해야 할 일들을 흥미롭게 풀어놓았다. 비판적 사고 과정을 제대로 배우고 나면, 문제를 해결하고 지혜로운 결정을 내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MBTI는 그만… 이제는 논리력 진단이 필요할 때!
책의 각 장은 비판적 사고 과정의 핵심 단계 중 하나씩을 다루고 있다. 비판적 사고의 ‘단계’에 따라 활동에 참여하면 비판적 사고를 마스터할 수 있다. 각 단계에서는 실생활에 영감을 주는 세계 각국의 ‘프로 비판러’들의 이야기를 비판적 사고의 <모범 사례>로 제시한다. 이렇게 생각을 열고 나면 나의 생각의 유형과 습관을 <논리력 테스트>를 통해, 마치 심리 검사를 하듯이 ‘논리 진단’을 할 수 있다.
이 책에는 <논리력 테스트>를 비롯하여 생각의 길을 안내하는 길잡이들이 곳곳에 있다. 독자는 유쾌하고 상냥한 일러스트를 즐기며 생각의 단계를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생각 키우기>를 통해 비판적으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며, <생각 연습하기>를 통해 생각의 기술을 실전에 적용하며 익힐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각 코너가 자기 주도적인 활동으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서 <독후 활동 노트>를 함께 제공하였다. 수업 시간이나 독서 활동 후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저자소개

지은이: 앤드리아 데빙크


잡지사 편집자로 일한 경험을 살려 지난 10년 동안 위인전부터 미술, 요리, 과학, 환경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책을 썼어요. 앤드리아는 작가로서 어린이와 청소년 독자가 책을 통해 자신의 숨은 재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해요.


역자: 김현희


영어와 프랑스어로 된 외국의 좋은 책을 쉽고 정확한 우리말로 옮기는 일을 해요. 지금까지 옮긴 책에는 《이것저것들의 하루》, 《언니들의 세계사》, 《프랑스 요리의 기술》,《갈릴레이의 춤추는 생각》,《처음 만나는 여성의 역사》등이 있어요.


그린이: 에런 메숀


잡지, 광고, 어린이용 상품, 벽화, 푸드 트럭, 도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일러스트레이터이자 디자이너예요. 첫 어린이 책으로 에즈라 잭 키츠 도서상을 받았어요. 언젠가는 낯선 나라의 시골에 살면서 군고구마와 함께 그림을 팔고 싶다는 특이한 꿈이 있답니다.


목차

머리말
1장 비판적 사고란 무엇일까?
2장 질문하기
3장 증거 모으기
4장 증거 꼼꼼히 살피기
5장 호기심 갖기
6장 결론 이끌어 내기
7장 다른 관점 고려하기
8장 생각이 자라면 사람도 자란다
용어 풀이
찾아보기

top